본문 바로가기

'이래리語' 한마디

벤조피렌이란?

해표 유기농 참기름이 기준치 이상의 벤조피렌 검출로 회수 명령을 받았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보기
회수 명령을 받은 건 해표 유기농 참기름 중 유통기한이 '2010.05.21'로 표시된 제품이라고 합니다.
해당제품을 가지고 계신 소비자는 구입한 업소에, 판매자는 해표에 반납하면 된다고 합니다.

벤조피렌이 뭐기에 회수명령까지 받는걸까요?

벤조피렌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에 고온을 가할 때 불연소하면 생기는 다환방향족탄화수소(C20H12)의 하나입니다.
고기를 굽거나(바비큐, 햄버거, 치킨, 스테이크, 삼겹살, 등심)
음식을 볶거나 (땅콩, 커피)
담배연기, 자동차배기가스에서도 나오고요.

깨를 기준치보다 높은 온도로 볶아도 벤조피렌이 나옵니다.
예전엔 대상의 참기름도 벤조피렌이 기준치 이상 검출된 적이 있어요.

하지만 대기업이 만든 참기름을 믿을 수 없다고 동네 방앗간에서 깨를 볶아 직접  참기름을 만드는 건 더욱 위헙할 수도 있어요.
동네방앗간의 온도조절장치는 대기업이나 그 하청업체 시설보다 더 열악하니까요.
심지어 눈대중으로 대충 볶는 방앗간도 많고요.

벤조피렌은 흡입하면 폐암을 일으키는 발암 1등급 물질로 꼽힙니다.
섭취할 때의 발암 여부에는 논란이 있지만
다량으로 먹으면 적혈구를 파괴하고 면역체계를 약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련기사 보기

식약청이 '벤조피렌에 대해 알아봅시다'란 홍보 소책자를 발간한 적이 있는데요.
이 책을 보면 벤조피렌을 피하려면 식습관을 바꾸라고 나와있습니다.

벤조피렌은 호흡기로 들이마시는 것이 가장 위험한데, 숯불구이와 같이 지방이 함유된 음식이 불꽃에 직접 접촉할 때 가장 많이 나오거든요.

따라서 구이, 튀김, 볶음보다는 삶기, 찌기로 조리법을 바꾸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고기를 구울 때도 석쇠보다는 불판을 이용하면 '벤조피렌' 섭취를 줄일 수 있대요.
또 가능한 고기에 검게 탄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탄부위가 생겼다면 잘라내고 먹는 편이 좋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참기름의 고소한 향을 즐기기 때문에 깨를 많이 볶아서 짜낸 참기름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건강을 위해선 온도조절기를 사용해 적당하게 볶은 참기름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전통재래방식으로 저온 저속에서 가열, 압착하여 만들되 분말깨를 쓰지 않고 통깨를 쓰면 고소한 향이 살아 있는 참기름을 짤 수 있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농군마을] 참기름 320ml 18,300원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