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로운생활백서

잠 못 드는 밤 불면증을 이기는 몇 가지 노하우

불면증에 좋은 생활습관

1.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가장 어려운 일이지만 이것이 해결되면 불면증은 거의 해결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근육과 뇌가 긴장을 해서 좀처럼 잠을 이루기기 쉽지 않다. 항상 마음을 편하게 갖고 릴랙스 하도록 한다.
 

2. 침대에서는 잠만 잔다.
잠자리에서 책을 읽거나 텔레비전을 보거나 다른 일을 하지말자. 잠자리에는 잠을 자기 위해서만 눕는다. 계속 그렇게 습관을 들이다 보면 신체가 알아서 침대에만 누우면 잠을 자도록 스스로 유도한다. 잠을 청하다가 30분 이상 잠이 오지 않으면 자리에서 일어나 다른 장소에서 독서나 TV시청을 하다가 다시 잠이 오면 잠자리에 들도록 한다.

 3. 음주는 금물
많이들 하는 방법이 잠이 안  올 때 술을 찾게 된다. 이는 일시적으로 잠을 빨리 들게 하지만 결국에는 알콜이 숙면을 방해해 좋지 않다. 또한 습관성이 되면 알콜에 대한 의존도만 높이게 된다. 

4. 아로마를 이용하자
심신안정 작용을 하는 따끈한 허브티를 한 잔 마시거나 베개 맡에 라벤더 향을 놓아두면 도움이 된다. 반신욕 시에도 아로마 향을 이용하면 금상첨화.
 

5. 적정 온도와 습도를 유지한다.
숙면을 위한 최적의 침실온도는 22~24도 습도는 60~70%이다. 여름철이라 해도 침실온도가 18도 이하로 내려가면 오히려 숙면을 방해하니 적정한 온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6. 깨어있는 동안 머리를 쓰라.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머리를 많이 쓴 날은 깊은 잠을 잘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날은 잠이 들어도 얕은 잠을 자게 된다. 뇌는 수면 중에 새로 배운 내용들을 정리하는데, 새로 배운 것이 많으면 뇌는 수면을 통해 주위 자극에 둔감해진 채 나름의 일에 열중하게 된다. 깊은 잠을 자고 싶다면 깨어 있을 때 뇌를 활발히 움직여줘야 한다. 그래서 내가 애용하는 방법은 스도쿠를 몇 판 열심히 한 후 잠을 청한다. ^^

한동안 불면증으로 고생 많이 했는데 요새는 많이 나아졌답니다. 역시나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인 거 같아요. 곧 본격적으로 더워지면 더위 때문에 또 불면증이 찾아오겠죠 ㅜㅜ 꼭 불면증 이기시고 sweet 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