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래리語' 한마디

[이래리語 한마디]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이 가지는 사회적 책임,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앞서 말씀드린 사회적기업과는 다른 개념이지만, CSR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우리말로 하자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사회책임경영'인데요.
이는 기업 또한 사회를 구성하는 일원으로서 사회에 대해 가져야 할 책임을 말합니다.

기업이라고 홀로 서 있으라는 법, 없습니다.
보세요. 주주, 경영자, 종업원, 소비자, 지역사회, 다른 기업 등
관계를 맺는 대상이 하나둘이 아니죠.

또 기업이 커지면 관계망도 더욱 커지고 복잡해질뿐더러 사회적 영향력이 커집니다.
그걸로 끝이 아니죠. 사회의 일정한 기능이나 한축을 담당하게 되고요.
이럴진대, 독선적인 경영이나 무차별적인 이익추구를 한다면,
그 기업이 제대로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맞습니다. 그래서 기업에게도 사회에 대한 책임이 부과됩니다.
말하자면, 기업이 경영활동의 기반이 되는 사회에 대하여 부담하려는 책임으로서,
기업 활동을 하면서 사회적 공공성, 윤리성, 환경에 대한 배려 등을 실천하는 것,
그것이 CSR입니다.


국제표준화기구에서도 기업의 사회적책임(CSR)에 대한 표준화 작업을 진행되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ISO26000의 주된 내용입니다.

CSR이 처음 등장한 것은 1950년대 미국이었는데,
초창기 CSR은 기업의 자선행위를 뜻했지만,
시간이 흐르고 여러 사건을 겪으면서 그 뜻과 내용도 조금씩 변하고 있습니다.

(※ 참고자료 : 지속가능발전커뮤니티 '서스테이너'(http://www.sustain.kr), 두산백과사전)

2009/01/02 - [이런 용어, 아세요?] - [이블용어백과] 사회적기업